페이지

2012년 4월 3일 화요일

텍스트 샘플데이터 한글판 Lorem Ipsum으로 사용하려고...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 프레임워크 (framework)
소프트웨어의 세계에서, 어플리케이션 소프트를 개발할 때에 빈번히 쓰여지는 범용 기능을 한꺼번에 제공하여, 어플리케이션의 토대로서 기능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어플리케이션의 아웃라인. 개발에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 독자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만을 개발하면 되기 때문에 개발 효율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범용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의 설계 모델이나 전형적인 처리 패턴 등도 포함한 의미로 프레임워크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바이러스 마케팅(virus marketing)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 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지만 바이러스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간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바이러스 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 가치 기준 가격결정
가치 기준 가격결정(영어: value-based pricing, value optimized pricing)은, 비용이나 시세를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던 전통적인 방식이 아니라, 고객에 대한 가치를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일이다. 제값받기[1][2], 효용성 준거 약가제도[3], 기술 난이도에 기초한 가격결정[4]라고도 한다.

제값받기의 목표는 전달되는 가치로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고객 개개인을 위한 가격은 전달되는 특정한 가치를 반영하도록 맞출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많은 이용자들과 일인당 가치, 수많은 연간 거래 및 거래 한 건 당 가치, 소득의 크기와 소득에 미치는 영향, 비용 절감 등의 기준을 포함할 수 있다. 더 단순한 가격 정책을 이용하지 않으면서, 제값받기로 하여금 기업들이 더욱 경쟁적으로 참여하여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또, 제값받기는 제품 개발과 제품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데, 이로 말미암아 특정한 고객들을 위하여 가치를 극대화하도록 제품을 구성할 수 있다.

제값받기는 고객이 가치를 어떻게 가늠하는지를 이해하는 데에 기초를 하며 고객 운영의 신중한 평가를 거친다. 조사 방식은 가치를 결정하는 데 쓰이기도 하며, 이에 따라 구매에 응하는 고객은 제품과 용역에 종속된다. 제값받기의 구성에는 경제 가치 측정(Economic Value Estimation)[5] 및 상대성 포지셔닝 (Relative Attribute Positioning), 판 베스텐도르프 가격 민감도(Van Westendorp Price Sensitively Meter), 컨조인트 분석, 부품 비용 비율(Ratio To Complete)이 있다.

다른 제값받기 방식은 고객 가치 연구를 이용한다. 이 연구는 질적이면서 양적인 연구 방법으로 말미암아 고객의 가치 견해를 얻는 번스타인과 마샤스(Bernstein & Macias) 방식이다.

# 프로젝트
프로젝트(영어: project)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여기서 목표는 개인적 목표 또는 단기간의 목표보다는,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친 조직적인 목표를 주로 의미한다. 또 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일의 진행과정까지를 포함하여 일컫는 경우도 있다.

# 마케팅
21세기 이전까지 마케팅(Marketing)은 수요를 관리하는 사회 과학으로만 정의되어 왔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비쳐왔으며 또한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으나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나 동기로서 용어의 범위가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마케팅은 그 용어의 시작이 시장에서 출발하였으나 일상생활까지 영향력을 확대된 것이다.

예를 들어, 입사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자신을 비싸게 판매한다는 말이 관행으로 굳어졌다. 여기서 비싸게 판매한다는 점에서 그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 또한 마케팅이다.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 자체인 것이다. 시장 내에서의 마케팅의 세부 전문 분야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 4p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는 크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 경로(Place), 판매 촉진(Promotion)이 있으며, 이 네 가지를 흔히 4P라고 한다. 이러한 통제 변수를 적절히 배합하여 목적을 이루어내는 전략을 마케팅 믹스라고 부른다.

    제품: 제품의 관리는 브랜드의 관리와 제품의 수명 주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 가격의 관리는 제품의 시장 도입 시 가격 수준에 대한 고려, 경쟁 상품의 가격에 대한 대응 전략,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고려 등이 있다. 가격 정책은 소비자가 가장 민감하고 신속하게 반응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유통 경로: 유통경로의 관리는 제조사가 소매점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전략을 취할지 특화된 전문점을 소매점으로 택할지 등을 결정한다.
    판매 촉진: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도록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필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이 있다.

# SNS 마케팅
▶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로 국내 대표 SNS로는 싸이월드(SK커뮤니케이션즈)·미투데이(NHN)·요즘(다음) 등이 있으며,  국외 대표 SNS로는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링크드인, 플리커 등이 있다

▶ SNS마케팅
SNS 마케팅은 기존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등의 커뮤니티 마케팅과 콘텐츠의 확산을 통해 브랜드 이슈를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 기업과 관련된 이슈나 위기관리 대응을 위해 필요한 평판관리 등이 하나의 통일된 컨셉과 전략을 통해 유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마케팅이며, 마케팅수단으로 SNS을 이용한다

▶ SNS마케팅 장점
소비자를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비용 등의 투자를 하였던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SNS 마케팅은 정확한 타겟층 분석과 빠른 피드백으로 소비자들의 신뢰감과 충성도, 더 나아가 판매 촉진까지 내다볼 수 있다

▶ SNS마케팅 단점
효과측정 분석 툴과 가이드라인이 없어 광고주가 원하는 수치화와 소비자가 원하는 Need를 파악해내지 못하고 있다. 물론 각자의 SNS들은 통계시스템을 통해 일일 방문자 수, 또는 부분적 유입키워드를 알 수 있지만, 이 기본적인 통계시스템만으로 방문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효과를 입증하려고만 한다면 그들의 신뢰감을 떨어뜨리는 악영향만 초래할 뿐이다.

▶ 성공적인 SNS마케팅의 운영조건
1. SNS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는 소통임을 확인
2. 블로그와 연동을 통해 콘텐츠간의 연결을 유도
3. 해당 기업 및 정부기관에 대한 실시간 응대가 가능한 전문 인력 투입
4. 모바일 이용자 증대에 따른 타겟 성향 고려 및 준비

▶ SNS활용 마케팅 사례
얼마 전 트위터 스피어를 들끓게 한 흥미로운 이벤트가 있었다. 도미노피자의 이른바 ‘피자의 난’ 사건과 현대카드의 ‘스티비 원더 슈퍼 콘서트’이다. 두 이벤트의 결과가 매우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전자의 경우 트위터들에게 거센 질타를 받으며 조기 종료되었고, 후자의 경우는 전 연령대에서 큰 이슈를 만들어 내며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두 이벤트 모두 Following 신청과 RT(ReTweet)를 통한 참여 유도라는 정석적인 이벤트 진행 방식이었고 짧은 기간 동안 14,000여 명의 Follower를 모집했음에도 반응이 다르게 나타난 것은 미디어 믹스와 콘텐츠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